행사 개요

  • ·행 사 명 : 글로벌 인재포럼 2016
  • ·주     제 : 다양한 인재가 세상을 바꾼다
  • ·기     간 : 2016년 11월 4일(수)~5일(목), 2일간
  • ·장     소 :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11월 2일(수)

    프로그램 상세내용
    프로그램
    07:00~08:30

    등록

    08:30~09:00

    개회식

    개회사 김기웅 한국경제신문 사장
    환영사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축사 VIP
    09:00~10:30

    기조연설

    기조연설 I

    국가 미래를 위한 리더십의 역할 세션내용보기

    사회 및 대담 염재호 고려대 총장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브라이언 카우언 前 아일랜드 총리

    기조연설 II

    저성장 사회와 진취적 도전정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엘런 랭어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기조세션 1

    혁신경영과 글로벌 리더십 세션내용보기

      좌장 남익현 서울대 경영대학 학장
    발표자 신학철 3M 수석부회장
    11:00~12:30

    특별세션 1

    좌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

    어떻게 더 나은 미래를 만들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니엘 자이프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소장

    디자인이 기업을 바꾼다.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틴 다비셔 탠저린 공동창립자 겸 대표
    12:30~14:00

    중식

    14:00~15:30

    기조세션 2

    디지털 교육혁명과 고등교육의 미래 세션내용보기

     
    좌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발표자 묘테인찌 미얀마 교육부 장관
      진 블록 미국 UCLA 총장
      자크 비오 프랑스 에콜 폴리테크니크 총장
    토론자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연구원 원장
    14:00~15:30

    특별세션 2

    담대한 도전: 불가능한 꿈을 상상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강성모 KAIST 총장
    발표자 짐 클리프턴 갤럽 회장 겸 CEO
      나탈리 루아조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총장
    15:30~16:00

    휴식

    16:00~17:30

    기조세션 3

    좌장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21세기 고용과 글로벌 인재양성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윌리엄 베이츠 미국 경쟁력위원회 부위원장
      제이슨 티스코 미국상공회의소재단 교육인력센터 소장
    16:00~17:30

    특별세션 3

    좌장 강인수 현대경제연구원 원장

    2020년 글로벌 리스크 전망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로저 베이커 미국 스트랫포 부사장

    중국 기업들의 리더십 변화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페터르 에베라르트 콘페리 아태지역 부사장


    11월 3일(목)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30~09:00

    등록

    09:00~10:30

    Session 1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1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인재정책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발표자 야스퍼르 판로 유럽직업훈련연구센터(CEDEFOP) 선임연구위원
    토론자 류장수 부경대 경제학과 교수
      조대연 고려대 HRD 정책연구소 소장 겸 교수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1

    무엇이 직원을 몰입하게 하는가 세션내용보기

      좌장 강혜련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발표자 내털리 사이즈 미국 항공우주국(NASA) 존슨스페이스센터 고문
      강혜진 맥킨지 서울사무소 조직부문 파트너
    토론자 김경수 LG인화원 상무
      홍석환 KT&G 인재개발원 원장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1

    지능정보사회의 창조적 인재양성 세션내용보기

      좌장 오세정 국회의원
    발표자 박형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소장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토론자 제이슨 티스코 미국상공회의소재단 교육인력센터 소장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1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성공 심리학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발표자 엘런 랭어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토론자 박찬모 엘앰아이코리아 대표
    10:30~11:00

    휴식

    11:00~12:30

    Session 2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2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지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발표자 라이모 부오리넨 핀란드 유바스퀼라대 핀란드교육연구원 프로젝트매니저{p}
      존 매카시 아일랜드 국제진로교육 및 공공정책 연구센터 이사
      이동혁 건국대 교직과 교수
    토론자 임은미 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2

    열혈 청년들의 맨손창업 도전기 세션내용보기

      좌장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기자
    발표자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심여린 스터디맥스 대표
      사라 리 글로우 레시피 대표
      박수근 NBT 대표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2

    30만 다문화 가정, 기회와 과제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정택 유라시아지역개발위원회 회장
    발표자 스튜어트 미들턴 뉴질랜드 마누카우공대(MIT) 학장
    토론자 이남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 센터장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2

    좌장 김승환 포스텍 물리학과 교수

    이스라엘 과학교육의 성공 비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니엘 자이프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소장

    NASA의 성공하는 팀 만들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내털리 사이즈 미국 항공우주국(NASA) 존슨스페이스센터 고문
    12:30~14:00

    중식

    14:00~15:30

    Session 3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3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대학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백성기 포스텍 명예교수
    발표자 진 블록 미국 UCLA 총장
      민경찬 연세대 명예교수
      민상기 건국대 총장
    토론자 마동훈 고려대 미래전략실 실장
      백동현 한양대 ERICA캠퍼스 교무처장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3

    CEO가 주목해야 할 차세대 인사관리 기술들 세션내용보기

      좌장 신우성 한국바스프 대표
    발표자 더크 존커 크런처 공동설립자
      제니퍼 응 SAP 아태지역 인사부문 본부장
    토론자 박형철 머서코리아 대표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3

    세대간 일자리 상생의 해법 세션내용보기

      좌장 스튜어트 미들턴 뉴질랜드 마누카우공대(MIT) 학장
    발표자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야나가와 노리유키 일본 도쿄대 경제학부 교수
    토론자 이강진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이경곤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문희 주OECD 한국대표부 공사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3

    직업교육훈련의 혁신 세션내용보기

      좌장 송영중 한국산업기술대 석좌교수
    발표자 로널드 제이컵스 미국 일리노이대 교육학과 교수
      윤석호 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학습지원국 국장
    토론자 정현진 현진소재 미래교육원 원장
      이형진 동부대우전자
    15:30~16:00

    휴식

    16:00~17:30

    Session 4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4

    다양한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 세션내용보기

      좌장 나승일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
    발표자 엘리자베스 캠벨-도닝 호주 교육훈련부 과장
      마이클 영 영국 UCL 교육연구대학원(IOE) 교육과정사회학 교수
    토론자 조정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4

    좌장 한상만 성균관대 경영대학 학장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채용할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크리스토퍼 미드 시스코 아태지역 인재채용 총괄
      김진희 네이버 I&S 대표

    나의 도전 : 실리콘밸리 정착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이준석 구글 연구소 연구원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4

    좌장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 원장

    일하는 당신, 행복한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말레네 뤼달 <덴마크 사람들처럼> 저자
      메이크 비킹 덴마크 행복연구소 소장
    토론자 최명화 최명화 & Partners 대표
      류기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4

    벤처로 시작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조벽 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
    발표자 버즈 파머 STC 오스트레일리아 대표
      이동형 피플스노우 협동조합 이사장
      이준석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
    토론자 이현세 리얼햅틱스 대표
    17:30~18:00

    종합토론

    11월 4일(수)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00~08:30

    등록

    08:30~09:00

    개회식

    개회사 김기웅 한국경제신문 사장
    환영사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축사 VIP
    09:00~10:30

    기조연설

    기조연설 Itest

    국가 미래를 위한 리더십의 역할 세션내용보기

    사회 및 대담 염재호 고려대 총장

    test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브라이언 카우언 前 아일랜드 총리

    기조연설 IItest

    저성장 사회와 진취적 도전정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엘런 랭어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기조세션 1

    혁신경영과 글로벌 리더십 세션내용보기

     
    좌장 남익현 서울대 경영대학 학장
    발표자 신학철 3M 수석부회장

    특별세션 1

    좌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

    어떻게 더 나은 미래를 만들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니엘 자이프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소장

    디자인이 기업을 바꾼다.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틴 다비셔 탠저린 공동창립자 겸 대표
    12:30~14:00

    중식

    14:00~15:30

    기조세션 2

    디지털 교육혁명과 고등교육의 미래 세션내용보기

     
    좌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발표자 묘테인찌 미얀마 교육부 장관
      진 블록 미국 UCLA 총장
      자크 비오 프랑스 에콜 폴리테크니크 총장
    토론자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연구원 원장

    특별세션 2

    담대한 도전: 불가능한 꿈을 상상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강성모 KAIST 총장
    발표자 짐 클리프턴 갤럽 회장 겸 CEO
      나탈리 루아조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총장
    15:30~16:00

    휴식

    16:00~17:30

    기조세션 3

    좌장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21세기 고용과 글로벌 인재양성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윌리엄 베이츠 미국 경쟁력위원회 부위원장
      제이슨 티스코 미국상공회의소재단 교육인력센터 소장

    특별세션 3

    좌장 강인수 현대경제연구원 원장

    2020년 글로벌 리스크 전망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로저 베이커 미국 스트랫포 부사장

    중국 기업들의 리더십 변화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페터르 에베라르트 콘페리 아태지역 부사장


    11월 5일(목)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30~09:00

    등록

    09:00~10: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1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인재정책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발표자 야스퍼르 판로 유럽직업훈련연구센터(CEDEFOP) 선임연구위원
    토론자 류장수 부경대 경제학과 교수
      조대연 고려대 HRD 정책연구소 소장 겸 교수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1

    무엇이 직원을 몰입하게 하는가 세션내용보기

     
    좌장 강혜련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발표자 내털리 사이즈 미국 항공우주국(NASA) 존슨스페이스센터 고문
      강혜진 맥킨지 서울사무소 조직부문 파트너
    토론자 김경수 LG인화원 상무
      홍석환 KT&G 인재개발원 원장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1

    지능정보사회의 창조적 인재양성 세션내용보기

     
    좌장 오세정 국회의원
    발표자 박형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소장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토론자 제이슨 티스코 미국상공회의소재단 교육인력센터 소장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1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성공 심리학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발표자 엘런 랭어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토론자 박찬모 엘앰아이코리아 대표
    10:30~11:00

    휴식

    11:00~12: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2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지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발표자 라이모 부오리넨 핀란드 유바스퀼라대 핀란드교육연구원 프로젝트매니저{p}
      존 매카시 아일랜드 국제진로교육 및 공공정책 연구센터 이사
      이동혁 건국대 교직과 교수
    토론자 임은미 전북대 교육학과 교수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2

    열혈 청년들의 맨손창업 도전기 세션내용보기

     
    좌장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기자
    발표자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심여린 스터디맥스 대표
      사라 리 글로우 레시피 대표
      박수근 NBT 대표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2

    30만 다문화 가정, 기회와 과제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정택 유라시아지역개발위원회 회장
    발표자 스튜어트 미들턴 뉴질랜드 마누카우공대(MIT) 학장
    토론자 이남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 센터장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2

    좌장 김승환 포스텍 물리학과 교수

    이스라엘 과학교육의 성공 비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니엘 자이프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소장

    NASA의 성공하는 팀 만들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내털리 사이즈 미국 항공우주국(NASA) 존슨스페이스센터 고문
    12:30~14:00

    중식

    14:00~15: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3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대학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백성기 포스텍 명예교수
    발표자 진 블록 미국 UCLA 총장
      민경찬 연세대 명예교수
      민상기 건국대 총장
    토론자 마동훈 고려대 미래전략실 실장
      백동현 한양대 ERICA캠퍼스 교무처장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3

    CEO가 주목해야 할 차세대 인사관리 기술들 세션내용보기

     
    좌장 신우성 한국바스프 대표
    발표자 더크 존커 크런처 공동설립자
      제니퍼 응 SAP 아태지역 인사부문 본부장
    토론자 박형철 머서코리아 대표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3

    세대간 일자리 상생의 해법 세션내용보기

     
    좌장 스튜어트 미들턴 뉴질랜드 마누카우공대(MIT) 학장
    발표자 레몽 토레 국제노동기구(ILO) 조사국 국장
      야나가와 노리유키 일본 도쿄대 경제학부 교수
    토론자 이강진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이경곤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문희 주OECD 한국대표부 공사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3

    직업교육훈련의 혁신 세션내용보기

     
    좌장 송영중 한국산업기술대 석좌교수
    발표자 로널드 제이컵스 미국 일리노이대 교육학과 교수
      윤석호 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학습지원국 국장
    토론자 정현진 현진소재 미래교육원 원장
      이형진 동부대우전자
    15:30~16:00

    휴식

    16:00~17: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4

    다양한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 세션내용보기

     
    좌장 나승일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
    발표자 엘리자베스 캠벨-도닝 호주 교육훈련부 과장
      마이클 영 영국 UCL 교육연구대학원(IOE) 교육과정사회학 교수
    토론자 조정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4

    좌장 한상만 성균관대 경영대학 학장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채용할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크리스토퍼 미드 시스코 아태지역 인재채용 총괄
      김진희 네이버 I&S 대표

    나의 도전 : 실리콘밸리 정착기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이준석 구글 연구소 연구원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4

    좌장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 원장

    일하는 당신, 행복한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말레네 뤼달 <덴마크 사람들처럼> 저자
      메이크 비킹 덴마크 행복연구소 소장
    토론자 최명화 최명화 & Partners 대표
      류기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4

    벤처로 시작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조벽 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
    발표자 버즈 파머 STC 오스트레일리아 대표
      이동형 피플스노우 협동조합 이사장
      이준석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
    토론자 이현세 리얼햅틱스 대표
    17:30~18:00

    종합토론



    세션내용


    기조연설

    프로그램 상세내용
    기조연설 1
    국가 미래를 위한 리더십의 역할

    지금 세계경제는 저성장과 복합불황의 덫에 빠져 있다. 더딘 경기회복세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불평등을 확대하고 있고 이런 불평등 확대가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생산성 둔화와 불평등 확대를 막지 못할 경우 많은 사람들을 위험한 상태에 빠트릴 것이다. 주요국들이 정권 교체기에 놓인 지금 임금정체가 근로자들의 불만을 부추기면서 ´일자리 부족´과 ´노동자 희생´, ´배부른 부유층´ 등을 외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정치적 포퓰리즘을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브라이언 카우언 前 총리의 아일랜드 국가 위기 극복 경험은 한국에도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구제금융 당시 아일랜드 집권여당은 정권 재창출을 포기하면서까지 강력한 구조개혁을 추진했으며, 경제난 돌파를 위해 임금인상을 억제하는 대신 고용을 더 늘리는 ´´아일랜드식 노사정 대타협´´을 이끌어 냈다. 이번 발표에서 그는 침체된 사회에 활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인재를 어떻게 키우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지에 관한 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기조연설 2
    저성장 사회와 진취적 도전정신

    한국에서 진취적 도전정신이 사라지고 있다는 걱정이 많다. 도전 정신이 약해지고 있는 사실을 두고 표면적인 진단과 처방은 넘쳐난다. ‘우리 젊은이들의 도전 정신이 약해지고 있다’는 지적,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새로운 사업을 벌이기를 꺼린다’는 반성, ‘창업 열기가 식어간다’는 진단 등이 흘러넘치고 여기에 근거해 젊은이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한, 기업들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인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들도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그런데 산업화 과정에서 넘쳐나던 진취적 도전 정신이 왜 지금 이렇게 힘을 잃어 가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 진단과 처방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이 모든 노력들이 진정한 결실을 보기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는 개념을 창안한 것으로 잘 알려진 엘런 랭어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가 저성장 사회에서 도전정신을 회복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인간의 인식과 행동의 연관관계에 대해 40년 넘게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어떤 교육과 인재육성 전략이 사회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지 들려줄 예정이다.



    기조세션

    프로그램 상세내용
    기조세션 1
    혁신경영과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다국적 기업들의 국경 없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요건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세계화를 하면서도 현지화를, 중앙 집권화를 하면서도 분권화를 추구할 수 있는, 다시 말해 모두 다 잘할 수 있는 기업이 승자가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초국적 기업은 글로벌 전략과 다국가 전략의 장점을 살리는 기업이다. 이런 기업들은 상호의존적이고 전문화된 자산과 역량을 전 세계적으로 배치하고, 각각의 자회사가 전사적 운영에 있어 차별적인 기여를 하며, 지식을 개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세션에서는 창조경제 시대의 기업 경영과제가 무엇인지, 무엇을 기업의 경쟁력으로 삼아야 할지 살펴볼 것이다.

    기조세션 2
    디지털 교육혁명과 고등교육의 미래

    디지털 혁명이 가속화되고 있다. 10년 안에 전세계 사람들이 인터넷상에서 이어지는 ‘초(超)연결사회’가 올 것이다. 이 사회의 특징은 지식 공유와 협업이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교육은 모든 학생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 희망사항과 수행능력을 디지털 수단을 통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학생 개개인 필요에 맞춘 학습 프로그램에 적응하게 해 줄 것이다. 명문대학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만든 무크(MOOC)나 4000여개의 교육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하는 칸 아카데미, 미래형 엘리트 대학을 지향하는 미네르바스쿨 등 고등교육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발전이 고등 교육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왔는지, 미래의 대학에는 어떠한 도전과 혁신의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기조세션 3
    21세기 고용과 글로벌 인재양성

    전 세계적으로 시간근로제, 재택근무제, 계약근로제 등 다양한 형태의 고용이 기존의 고용방식을 대체해나가고 있다. 고용형태의 다양화를 통해 고용유연성을 확보하여 기업의 효율적 인력운영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은 21세기의 변화된 고용형태를 기업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존 정규직의 위상이 흔들린다는 점에서 고용안정성이 위협받는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글로벌인력시장에서 고용형태의 다양화는 이미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이와 관련하여 21세기의 기업들이 어떻게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지, 새로운 고용 형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세션

    프로그램 상세내용
    특별세션 1
    어떻게 더 나은 미래를 만들 것인가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세상을 풍요롭게 하고 있지만 기술과 인간이 유리되는 사회적 문제도 증가하고 있다. 인간과 기술이 공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은 무엇이며 그런 기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세상을 이뤄 나가는 일은 가능할 것인가? 더 나아가 인류를 풍요롭게 만들 새로운 기술은 무엇이고 그런 기술들이 그리고자 하는 세상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이스라엘 최고의 과학 산실이자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와이즈만 연구소가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에 과학기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할 것이다.

    특별세션 1
    디자인이 기업을 바꾼다.

    TBA (To Be Announced)

    특별세션 2
    담대한 도전: 불가능한 꿈을 상상하라

    세계경제의 흐름을 뒤바꿀만한 거대한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세계 정치와 경제의 흐름에도 일대변화가 일고 있다. 지금은 누구도 한치 앞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으며 위기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시기이다. 이런 시기일수록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인재만이 살아남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게 될 것이다. 즉 미래의 인재상은 과감한 도전정신을 갖고 불확실한 미래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꿈을 현실로 만들 인재인 것이다. 정체 상태의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을 갖고 주어진 상황과 틀 내에 안주하기보다는 새로운 것을 꿈꾸고 도전하고 상상할 인재가 필요하다. 이에 새로움을 향해 거침없이 도전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도전정신을 북돋아주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특별세션 3
    2020년 글로벌 리스크 전망

    세계적인 씽크탱크 스트랫포가 다가올 2020년까지 전 세계에 걸쳐 발생하게 될 거대한 권력의 이동과 향후 일어날 수 있는 글로벌 리스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미국, 유럽, 일본의 선거에서 극우세력이 집권할 것인가, 중국은 과연 세계 최대의 패권국가로 부상할 수 있을까, 동북아 한중일 3강체제, 힘의 균형은 누가 장악할 것인가 등 미국의 전략적 변화, 그리고 남은 21세기의 판도를 결정하게 될 전 세계의 정치, 경제, 군사적 힘의 이동을 명쾌한 분석과 과감한 예측으로 소개한다.



    Track A

    프로그램 상세내용
    Session 1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인재정책

    저출산 고령화 사회라는 인구의 구조적 변화는 경제활동 인구 감소로 인한 잠재성장률 하락, 신기술 분야의 인적자원 부족 등을 야기시켜 국가차원의 미래 성장동력 기반이 붕괴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인적자원 측면에서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국가 경쟁력 유지를 위해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교육정책의 변화, 중장년층 경제활동 인구 확충을 위한 대책, 외국인력 활용 등 국가 HRD 분야의 영향분석과 근본적 대책 및 입체적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주요 변화에 따른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전략과 미래 인재양성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Session 2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본질적 역할이다. 개인은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진로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 행복한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에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는 학생이 자신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이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도록 다양한 진로체험을 제공하는 대표적 교육정책이다. 자유학기는 학생들의 초ㆍ중ㆍ고등교육 전반의 주요한 진로선택과 맞물려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를 인지하고 이를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추어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로교육의 본질적 기본방향과도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자유학기와 진로교육 간의 깊이있는 연계와 실효성있는 정책을 기반으로 교육수요자의 학습동기, 학습권리, 학습성과를 신장시키고 이를 지원하는 학교교육 전반의 새로운 교육혁신이 가능하도록 정책환경을 조성하는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 논의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국내외 진로체험 교육을 통한 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육서비스 제공과 성공사례는 급변하는 미래직업환경에서 중요한 교육의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Session 3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대학교육

    아인슈타인이 1929년 한 인터뷰에서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라고 얘기하였다. 그는 지식에는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진보를 자극하고 진화를 낳으며 이 세상 전부를 끌어안는다고 말하였다. 상상력은 창조적 융합의 원동력이다. 창의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세션에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여 학문 간의 경계를 뛰어 넘어 도전을 꿈꾸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대학교육의 혁신적인 사례를 통해 상상력을 이끄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대학은 어떻게 학생들을 선발하고 어떠한 프로젝트와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로 길러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Session 4
    다양한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

    청년실업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노동시장과 스킬의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능력을 학교나 훈련기관에서 길러주고 사회가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제대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즉 노동시장에서 신호기제로 작동할 수 있는 것이 학벌이나 학력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이 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다양한 능력도 개인이 단순히 알고 있는 지식이 아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평가되고 측정되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인재는 각자의 다양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직무에 적합한 개인의 개별적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사회적으로 개별 능력을 인정하여야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 이동의 희망사다리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은 개인이 가지는 다양한 능력이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국가역량체계(NQF)를 구축하여 불필요한 스펙이나 학력 등을 위한 시간적ㆍ경제적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NQF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학력 내지 학벌에 대한 오랜 관습을 단절하고자 하는 사회 전반의 노력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합의가 필수적 요소다. NQF를 이미 구축해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고 있는 주요 선진국의 사례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NQF(안)을 소개함으로써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면서 한국적 현실에 적합한 모델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Track B

    프로그램 상세내용
    Session 1
    무엇이 직원을 몰입하게 하는가

    기업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뛰어난 인재를 채용했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면 그 노력은 모두 허사가 된다. 하지만 평범한 인재라도 확실한 동기와 최고의 몰입도를 보인다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보한 인재들에게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고 몰입시키는 것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사내의 인재들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애써 선발한 인재들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직원몰입과 동기유발의 놀라운 인사관리 기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Session 2
    열혈 청년들의 맨손창업 도전기

    평범한 보통 사람들이 이뤄낸 비범한 인생 홈런 스토리는 실패와 좌절에 빠진 이들에게 많은 영감과 도전의식을 불어 넣는다.‘스타트업’ 청년 CEO들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은 파란만장한 인생역전 이야기, 성공과 실패담, 인생의 가치관과 목적의식은 소탈하고 현실적이기에 더욱 감동적이고 귀중할 것이다. 비록 굴지의 대기업 총수나 유명한 CEO들처럼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적은 없지만, 가슴 따뜻한 그들의 맨손창업 도전기는 힘든 불황의 시대, 취업 혹은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직접 벤치마킹하고 따를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매뉴얼이 될거라 믿는다.

    Session 3
    CEO가 주목해야 할 차세대 인사관리 기술들

    근로자의 위상이 높아지고 인적자원이 부가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면서 획일화된 인적자원 관리의 효율성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는 인적자원의 가변적 요소가 부각되고 있다. 가치관이 다른 젊은 세대의 성장, 고용형태의 다양화 등 조직 내에서도 이질성 증대로 새로운 인적자원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적자원 관리를 위해서는 각각의 노동자에 초점을 두는 개별적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해졌고 근로자의 욕구 충족과 능력 중시 등의 새로운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이에 새로운 HR기술들을 소개하고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논의점을 제공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Session 4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채용할 것인가

    기업들은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의 채용방식과는 상이한 채용형태를 보이고 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지속적 성장의 열쇠는 창의성과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인재의 확보와 육성이다. 글로벌 초우량 기업들은 핵심 인재를 채용, 육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1등 기업들이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따라 어떻게 미래의 인력 수요를 예측하고 유연한 인력 수급 구조를 갖출 수 있게 됐는지를 살펴보고, 혁신적인 선발 방법들을 통해 핵심 기술 보유 인재의 채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채용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Track C

    프로그램 상세내용
    Session 1
    지능정보사회의 창조적 인재양성

    최근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AI)산업, 빅데이터 등으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트렌드에 부응하는 산업경쟁력 증진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단순 기계적 작업만이 아니라 고숙련 고차원의 다양한 직무를 수월하게 수행해 냄으로써 노동시장 구조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인류의 희망이자 동시에 가공할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가 벌인 바둑 게임은 이러한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구조 변화와 고용구조 변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이 세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점을 중심으로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산업 인재양성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미래에 전개될 산업구조와 고용구조의 변화. 둘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재양성 체제 혁신방안. 셋째, 기존의 인재에 대한 재교육시스템 구축방안. 넷째, 새로운 인재양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방향이다.

    Session 2
    30만 다문화 가정, 기회와 과제

    다문화 가족은 2015년 기준 82만명 내외이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 100만명 예상하고 있다. 이중 결혼이민자 및 인지ㆍ귀화자는 30.5만명, 배우자 30.5만명, 자녀 20.8만명이다(안전행정부, 2015).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은 단순히 한국사회로의 적응과 통합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앞으로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교육정책 및 노동정책을 통합이라는 종합적인 인적자원개발 및 활용 관점하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훈련 및 고용지원 등 적극적인 인적자원 개발 및 활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특히 2세대의 경우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이 중요하다. 다문화 가족을 위한 제대로 된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국가인적자원 개발은 물론 다문화 가족의 인적자원 개발 및 활용을 어떻게 이루어낼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본 세션의 주요 목적이다.

    Session 3
    세대간 일자리 상생의 해법

    2002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은 곧 고령사회를 지나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기존 고령층의 정년연장은 이들의 소득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고령층 일자리도 양보다는 질을 고려해야 하며, 정책적인 지원도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이다. 정부의 노동시장 개입은 세대 간 일자리 분배를 왜곡하여 특정 계층의 일자리 대체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청년층과 고령층의 일자리는 대체관계보다는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며 노사의 자발적 참여와 합의 하에 장기적인 노동시장의 규범을 공동으로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노동정책 분야의 종합적 검토 및 사회 전반적 노력을 통해 사회적 공감대와 가치의 변화를 유도하고 청년층과 고령층의 일자리 전망 및 점진적으로 관련 정책을 변화시켜나갈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Session 4
    일하는 당신, 행복한가

    OECD가 발표한 2016년 더 나은 삶의 지수(Better Life Index)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삶의 질에 관한 국가 순위는 38개 회원국 중 28위를 기록하였고 2012년 이후 계속 하락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연평균 근로시간은 최하위권인 36위를 기록하고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이 없이, 일하면서 지치는 여유 없는 삶을 살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개인의 일중독만으로는 치부할 수 없는 일을 둘러싼 한국의 현실과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UN ‘세계행복지수’ 보고서에서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들로 선정된 덴마크, 스위스, 핀란드 등의 사례를 통해 미래 세대가 함께 일하면서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과제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Track D

    프로그램 상세내용
    Session 1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성공 심리학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많은 재능과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태도와 행동으로 성공에 이르는 문턱에서 좌절하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뛰어난 스피드를 지녔지만 정신력이 약한 장거리 선수, 책임감이 부족한 촉망받는 중간 관리자, 너무 자아 비판적이어서 자신의 가치를 보지 못하는 재능 있는 젊은 학생들……. 열등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 세션에서는 열등감이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고, 자신감 있는 사고방식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자신을 바꿔야 하는지 여러 방법들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Session 2
    이스라엘 과학교육의 성공비결

    21세기 글로벌 창의시대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 국가들이 자국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인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산업시대의 다량생산이 아닌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의한 창조경제가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 혁신적인 벤처창업, 과학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 생산적인 군대 시스템으로 ‘21세기형 선진국’의 전형을 이뤄가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창의적인 인재의 힘으로 어떻게 이스라엘이 현재의 세계적 고급 과학기술의 허브가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강력한 국가들 중 하나가 되었는지 그 비결을 살펴보고자 한다.

    Session 2
    NASA의 성공하는 팀 만들기

    왜 우리 조직은 똑똑한 인재들이 많아도 그에 걸맞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을까? 모든 조직의 최소단위이자 업무 수행의 주체인 사람, 과연 어떻게 해야 사람이 저지르는 치명적인 오류나 실수를 줄이면서 성과는 극대화할 수 있을까? 와해되기 쉬운 똑똑한 인재들을 한데 어우르는 조직 및 팀 운영의 묘미를 살리는 방법은 없을까? 이번 세션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과학자와 엔지니어 집단인 NASA의 스마트한 조직관리 기법에서 그 해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Session 3
    직업교육훈련의 혁신

    세계적인 경기둔화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경제활동 인구 감소 등에 따른 효율적인 산업현장 인력양성 활용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현장과 괴리된 직업교육훈련의 혁신을 통해 산업현장 실무형 인재양성의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으며, 양성된 인재를 산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성 있는 교육과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직업교육이 필요하다. 한국은 교육시스템 개선을 위한 롤모델로 독일과 스위스의 듀얼시스템을 참고하고 있다. 능력중심의 인재양성 및 채용문화가 정착된 서구유럽 선진국과는 달리 현장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기업 관행이 부족한 한국에서 일학습병행제(한국형 듀얼시스템)의 성공적 정착과 이를 통한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Session 4
    벤처로 시작하라

    한 매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고등학생의 진로희망 1순위가 공무원, 2순위가 건물주라는 결과가 나왔다. 흥미, 가치, 적성 보다는 안정성, 소득이 진로선택의 우선순위가 되고 꿈을 꾸는 것을 포기하는 청소년도 늘어가고 있다. 대안이 미미한 청년실업문제, 그리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직업세계의 변화는 젊은이들에게 미래는 기대보다는 두려움이 더 크다.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기업가정신 교육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아울러 창업은 일자리 창출과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적 관심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저조하다. 기업인에 대한 호감도는 OECD국가 중 최하위고, 아이디어 가치에 대한 평가는 높으나 이를 사업화하는 데에 있어선 부정적이다. 혁신형 창업보다는 요식업 등 생계형 창업 위주다보니 사업지속력이 낮아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본인은 물론이거니와 타인의 창업도 말리는 태도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서도 세상의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풀어가며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명문대 입학, 대기업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등 작금의 성공 공식을 따르지 않고 스타트업을 선택하여 어쩌면 무모한 도전을 계속해서 시도하는 벤처기업인들이다. 본 세션에서는 무엇이 그들을 도전으로 이끌고, 어떻게 꿈을 실현시켜 나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세션

    프로그램 상세내용
    특별세션 3
    중국 기업들의 리더십 변화

    TBA (To Be Announc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