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개요

  • ·행 사 명 : 글로벌 인재포럼 2015
  • ·주     제 : 다양한 인재가 세상을 바꾼다
  • ·기     간 : 2015년 11월 3일(화)~5일(목), 3일간
  • ·장     소 :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11월 2일(수)

    프로그램 상세내용
    프로그램
    07:00~08:30

    등록

    08:30~09:00

    개회식

    개회사 김기웅 한국경제신문 사장
    축 사 VIP (TBA)
    09:00~10:30

    기조연설

    기조연설 I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교육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고촉통 前 싱가포르 총리
    사회 및 대담 오연천 울산대 총장

    기조연설 II

    리더십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기조세션 1

    한계돌파 기업: 틀 바꿔서 세상을 보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 회장
    발표자 페터 제흐 레드닷 회장
      크리스틴 팜비앙키 코닝 HR총괄 수석부사장
      움란 베바 펩시그룹 AMENA총괄 수석부사장 겸 최고인사책임
    11:00~12:30

    특별세션 1

    좌장 강성모 KAIST 총장

    성공에 필요한 21세기 직무능력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이크 슈워츠 제너럴어셈블리 CEO 겸 공동창립자

    중국의 보이지 않는 혁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조지 입 중국 CEIBS 교수 겸 중국혁신센터 소장
    12:30~14:00

    중식

    14:00~15:30

    기조세션 2

    학생이동과 고등교육의 국제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부구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발표자 존 섹스턴 미국 뉴욕대 총장
      마이클 아서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총장
      스티븐 러바인 미국 칼아츠 총장
    14:00~15:30

    특별세션 2

    좌장 최원식 맥킨지 한국사무소 대표

    성과 높은 조직 어떻게 만들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기업의 미래성장, 여성인력에 달렸다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데버러 길리스 캐털리스트 회장 겸 CEO
    15:30~16:00

    휴식

    16:00~17:30

    기조세션 3

    호주 대학들의 다양한 인재육성법 세션내용보기

      좌장 리처드 포가티 호주대사관 교육과학담당 참사관
    발표자 폴 존슨 호주 서호주대 총장
      마거릿 셰일 호주 멜버른대 부총장
      타이론 칼린 호주 시드니대 교무부총장
      데이비드 워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인적자원 부총장
    16:00~17:30

    특별세션 3

    디지털기술발달과 스마트학습 변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황선혜 숙명여대 총장
    발표자 래리 쿠퍼먼 미국 UC어바인 오픈에듀케이션 부학장
      로버트 게호섬 前 인스티튜트오브플레이 이사장
      밀턴 첸 조지루카스교육재단 이사장 겸 선임연구원


    11월 3일(목)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30~09:00

    등록

    09:00~10:30

    Session 1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1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창우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발표자 천옌신 대만 국립타이중교육대 교수
      한혜민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원
    토론자 손경원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선임연구원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1

    좌장 강태영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원 연구교수

    세계를 바꾸는 기술 리더십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채드 에번스 미국 국가경쟁력위원회 부위원장

    이머징 마켓에서의 우수인재 관리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폴 에번스 프랑스 인시아드 명예교수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1

    청년층 고용증진을 위한 해외취업 활성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남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장
    발표자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필립 로베더 호주 국립직업교육연구센터(NCVER) 운영분석국장
    토론자 필리프 그네히 스위스 연방직업능력개발원(SFIVET) 원장
      리카르도 기사도 스페인 고용훈련 노사정재단 국제관계국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1

    좌장 김승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인구성장의 둔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열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앨런 와이즈먼 <인구쇼크> 저자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까?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데니스 홍 미국 UCLA 기계공학과 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Session 2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2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도제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철영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전공 교수
    발표자 그랜트 러브록 호주 연방교육훈련부 국장
      제이 로제프스키 미국 조지아대 인력교육과 교수
    토론자 장원섭 연세대 교육학과 교수
      크리스틴 브링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선임전문위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2

    산학협력: 글로벌대학의 성장DNA 세션내용보기

      좌장 리처드 데이비스 영국 스완지대 총장
    발표자 비비언 존스 영국 리즈대 교학부총장
      마틴 할리웰 영국 레스터대 국제교류처장
      다이나 버치 영국 리버풀대 연구부총장
      하이수이 유 영국 노팅엄대 대외부총장
      아담 휠러 영국 사우샘프턴대 부총장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2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 세션내용보기

      좌장 최영표 동신대 교육대학원 명예교수
    발표자 브리지트 토만 독일 연방직업교육연구원(BIBB) 국장
      베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토론자 강일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김영무 북한민주화위원회/북한전략센터 이사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2

    소프트웨어교육의 미래방향 세션내용보기

      좌장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 원장
    발표자 제임스 거츠먼 플레이팹 CEO 겸 공동창립자
      야스민 카파이 펜실베이니아대 교육대학원 교수
    토론자 서정연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교육학과 교수
      김태민 선화여자중학교 교장
    12:30~14:00

    중식

    14:00~15:30

    Session 3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3

    세상을 바꾸는 힘, 기업가정신 세션내용보기

      좌장 김진수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발표자 마이클 모리스 미국 플로리다대 교수
      미켈레 오르찬 중앙동유럽 상공회의소 회장
    토론자 제이크 슈워츠 제너럴어셈블리 CEO 겸 공동창립자
      이창휘 한국청년기업가협회 대표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3

    좌장 권대봉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창의적인 자신감: 당신의 일터를 매력적인 곳으로 디자인하라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이애나 로튼 IDEO 부사장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크 레서 SIY 리더십연구소 CEO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3

    다문화 시대의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국가전략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정택 한국 APEC학회 회장
    발표자 필리프 그네히 스위스 연방직업능력개발원(SFIVET) 원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
    토론자 필립 로베더 호주 국립직업교육연구센터(NCVER) 운영분석국장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3

    평생학습 시대의 대학의 역할 세션내용보기

      좌장 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발표자 메러디 행콕 미국 뉴욕주립대 엠파이어스테이트칼리지 총장
      비비언 존스 영국 리즈대 교학부총장
      왕리빙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선임고등교육프로그램전문
    15:30~16:00

    휴식

    16:00~17:30

    Session 4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4

    대학수업을 혁신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마거릿 셰일 호주 멜버른대 부총장
    발표자 켄 로스 미네르바 프로젝트 아시아담당 전무
      이태억 KAIST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교수
    토론자 송해덕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래리 쿠퍼먼 미국 UC어바인 오픈에듀케이션 부학장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4

    차세대영재기업인, 지식재산으로 미래를 주도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조벽 동국대 석좌교수
    발표자 로렌츠 카이저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법무담당관
      임정민 구글캠퍼스 서울 총괄대표
    토론자 박상욱 DRE@M 대표
      허제 N15 대표
      김기준 케이큐브벤처스 상무 겸 파트너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4

    고령화 시대의 평생학습 세션내용보기

      좌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
    발표자 히로미 사사이 일본 교육정책연구원(NIER) 평생학습정책센터 센터장
      리카르도 기사도 스페인 고용훈련 노사정재단 국제관계국장
    토론자 이기성 숭실대 평생교육학과 교수
      김미령 대구대 고령사회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4

    좌장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학교를 살리는 6가지 처방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밀턴 첸 조지루카스교육재단 이사장 겸 선임연구원

    이공계 인재잡기 경쟁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이클 타이털바움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선임연구원
    17:30~18:00

    종합토론

    11월 4일(수)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00~08:30

    등록

    08:30~09:00

    개회식

    개회사 김기웅 한국경제신문 사장
    축 사 VIP (TBA)
    09:00~10:30

    기조연설

    기조연설 Itest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교육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고촉통 前 싱가포르 총리
    사회 및 대담 오연천 울산대 총장

    기조연설 IItest

    리더십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기조세션 1

    한계돌파 기업: 틀 바꿔서 세상을 보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 회장
    발표자 페터 제흐 레드닷 회장
      크리스틴 팜비앙키 코닝 HR총괄 수석부사장
      움란 베바 펩시그룹 AMENA총괄 수석부사장 겸 최고인사책임

    특별세션 1

    좌장 강성모 KAIST 총장

    성공에 필요한 21세기 직무능력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이크 슈워츠 제너럴어셈블리 CEO 겸 공동창립자

    중국의 보이지 않는 혁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조지 입 중국 CEIBS 교수 겸 중국혁신센터 소장
    12:30~14:00

    중식

    14:00~15:30

    기조세션 2

    학생이동과 고등교육의 국제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부구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발표자 존 섹스턴 미국 뉴욕대 총장
      마이클 아서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총장
      스티븐 러바인 미국 칼아츠 총장

    특별세션 2

    좌장 최원식 맥킨지 한국사무소 대표

    성과 높은 조직 어떻게 만들 것인가?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기업의 미래성장, 여성인력에 달렸다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데버러 길리스 캐털리스트 회장 겸 CEO
    15:30~16:00

    휴식

    16:00~17:30

    기조세션 3

    호주 대학들의 다양한 인재육성법 세션내용보기

     
    좌장 리처드 포가티 호주대사관 교육과학담당 참사관
    발표자 폴 존슨 호주 서호주대 총장
      마거릿 셰일 호주 멜버른대 부총장
      타이론 칼린 호주 시드니대 교무부총장
      데이비드 워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인적자원 부총장

    특별세션 3

    디지털기술발달과 스마트학습 변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황선혜 숙명여대 총장
    발표자 래리 쿠퍼먼 미국 UC어바인 오픈에듀케이션 부학장
      로버트 게호섬 前 인스티튜트오브플레이 이사장
      밀턴 첸 조지루카스교육재단 이사장 겸 선임연구원


    11월 5일(목)

    프로그램 상세내용
    시간 프로그램
    07:30~09:00

    등록

    09:00~10: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1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창우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
    발표자 천옌신 대만 국립타이중교육대 교수
      한혜민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원
    토론자 손경원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선임연구원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1

    좌장 강태영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원 연구교수

    세계를 바꾸는 기술 리더십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채드 에번스 미국 국가경쟁력위원회 부위원장

    이머징 마켓에서의 우수인재 관리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폴 에번스 프랑스 인시아드 명예교수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1

    청년층 고용증진을 위한 해외취업 활성화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남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장
    발표자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필립 로베더 호주 국립직업교육연구센터(NCVER) 운영분석국장
    토론자 필리프 그네히 스위스 연방직업능력개발원(SFIVET) 원장
      리카르도 기사도 스페인 고용훈련 노사정재단 국제관계국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1

    좌장 김승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인구성장의 둔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열쇠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앨런 와이즈먼 <인구쇼크> 저자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까?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데니스 홍 미국 UCLA 기계공학과 교수
    10:30~11:00

    휴식

    11:00~12: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2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도제교육 세션내용보기

     
    좌장 정철영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전공 교수
    발표자 그랜트 러브록 호주 연방교육훈련부 국장
      제이 로제프스키 미국 조지아대 인력교육과 교수
    토론자 장원섭 연세대 교육학과 교수
      크리스틴 브링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선임전문위원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2

    산학협력: 글로벌대학의 성장DNA 세션내용보기

     
    좌장 리처드 데이비스 영국 스완지대 총장
    발표자 비비언 존스 영국 리즈대 교학부총장
      마틴 할리웰 영국 레스터대 국제교류처장
      다이나 버치 영국 리버풀대 연구부총장
      하이수이 유 영국 노팅엄대 대외부총장
      아담 휠러 영국 사우샘프턴대 부총장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2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 세션내용보기

     
    좌장 최영표 동신대 교육대학원 명예교수
    발표자 브리지트 토만 독일 연방직업교육연구원(BIBB) 국장
      베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토론자 강일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김영무 북한민주화위원회/북한전략센터 이사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2

    소프트웨어교육의 미래방향 세션내용보기

     
    좌장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 원장
    발표자 제임스 거츠먼 플레이팹 CEO 겸 공동창립자
      야스민 카파이 펜실베이니아대 교육대학원 교수
    토론자 서정연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교육학과 교수
      김태민 선화여자중학교 교장
    12:30~14:00

    중식

    14:00~15: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3

    세상을 바꾸는 힘, 기업가정신 세션내용보기

     
    좌장 김진수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발표자 마이클 모리스 미국 플로리다대 교수
      미켈레 오르찬 중앙동유럽 상공회의소 회장
    토론자 제이크 슈워츠 제너럴어셈블리 CEO 겸 공동창립자
      이창휘 한국청년기업가협회 대표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3

    좌장 권대봉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창의적인 자신감: 당신의 일터를 매력적인 곳으로 디자인하라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다이애나 로튼 IDEO 부사장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크 레서 SIY 리더십연구소 CEO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3

    다문화 시대의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국가전략 세션내용보기

     
    좌장 이정택 한국 APEC학회 회장
    발표자 필리프 그네히 스위스 연방직업능력개발원(SFIVET) 원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
    토론자 필립 로베더 호주 국립직업교육연구센터(NCVER) 운영분석국장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3

    평생학습 시대의 대학의 역할 세션내용보기

     
    좌장 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발표자 메러디 행콕 미국 뉴욕주립대 엠파이어스테이트칼리지 총장
      비비언 존스 영국 리즈대 교학부총장
      왕리빙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선임고등교육프로그램전문
    15:30~16:00

    휴식

    16:00~17:30

    Track A 다양한 교육과 창의적 인재

    Track A
    Session 4

    대학수업을 혁신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마거릿 셰일 호주 멜버른대 부총장
    발표자 켄 로스 미네르바 프로젝트 아시아담당 전무
      이태억 KAIST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교수
    토론자 송해덕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래리 쿠퍼먼 미국 UC어바인 오픈에듀케이션 부학장

    Track B 인력 다양성과 기업 경쟁력

    Track B
    Session 4

    차세대영재기업인, 지식재산으로 미래를 주도하라 세션내용보기

     
    좌장 조벽 동국대 석좌교수
    발표자 로렌츠 카이저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법무담당관
      임정민 구글캠퍼스 서울 총괄대표
    토론자 박상욱 DRE@M 대표
      허제 N15 대표
      김기준 케이큐브벤처스 상무 겸 파트너

    Track C 학습과 고용의 연계

    Track C
    Session 4

    고령화 시대의 평생학습 세션내용보기

     
    좌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
    발표자 히로미 사사이 일본 교육정책연구원(NIER) 평생학습정책센터 센터장
      리카르도 기사도 스페인 고용훈련 노사정재단 국제관계국장
    토론자 이기성 숭실대 평생교육학과 교수
      김미령 대구대 고령사회연구소 소장

    Track D 혁신과 미래준비

    Track D
    Session 4

    좌장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학교를 살리는 6가지 처방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밀턴 첸 조지루카스교육재단 이사장 겸 선임연구원

    이공계 인재잡기 경쟁 세션내용보기

    발표자 마이클 타이털바움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선임연구원
    17:30~18:00

    종합토론



    세션내용


    기조연설

    프로그램 상세내용
    기조연설-1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교육

    지금 교육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은 적게는 10년, 많게는 20년이 지나야 사회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이들이 맞을 세상은 지금 세대가 경험하고 있는 것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지금 세대의 가치관과 기준을 청소년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시대 흐름에 뒤처질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불행한 일이다. 갈수록 빠르게 변하는 미래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쪽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미래 사회를 이끌 인재를 어떻게 키우고 미래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지, 교육의 변화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기조연설-2
    리더십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기업은 항상 위기를 경험한다. 지금의 초우량 기업들은 모두 위기를 이겨내고 오늘의 모습이 되었다. 그 배후에는 위기극복의 탁월한 리더십이 있었다. IBM, GM, 도요다, JAL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들 기업은 위기극복에서 다양한 전략과 리더십을 보여줬다. 위기는 기업에 어떤 행동을 불러일으키는지, 위기에 대응하는 리더십 유형과 특징은 무엇인지 등을 연구하고 사례들을 공유하는 것은 불황기를 헤쳐 나가야 하는 기업에 좋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기조세션

    프로그램 상세내용
    기조세션-1
    한계돌파 기업: 틀 바꿔서 세상을 보라

    환율 급변과 원자재 가격 등락, 세계 각국의 정책의 변화가 심해 사업계획을 짜기 어려울 정도의 ´시계제로´ 상태라는 말이 나돈다. 이런 가운데서도 구글과 애플, 일루미나, 테슬라, 사우스웨스트항공, 스페이스X, 샤오미, 후지필름 등 ‘한계돌파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들의 경쟁력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대부분의 전통 기업들은 기존 시장에 안주한 나머지 자기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다. 한 예로 철도회사들은 자신이 철도사업을 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그들이 실제로 종사하고 있는 분야는 운송업종인데도 말이다. 사업 뒤에 숨은 것을 보는 능력은 ‘틀 바꾸기’에서 나온다. 풍부한 상상력을 앞세운 틀 바꾸기를 기반으로 시장의 한계를 돌파한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기조세션-2
    학생 이동과 고등교육의 국제화

    세계화 및 첨단기술의 발달로 지구촌은 점점 좁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구성원들이 국경을 넘어 교류하며 생활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학의 국제화는 대학경쟁력뿐만 아니라 학생 이동의 중요한 변인이 되고 있다. 국제적으로 국경을 초월한 학생 이동이 가속화되고 규모가 확대되는 속에서 다양한 문화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력을 제고하고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를 모색하며 고등교육 국제화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더불어 해외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기조세션-3
    호주 대학들의 다양한 인재육성법

    아시아 - 태평양 지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고용주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수요를 양산한다. 아시아 - 태평양 지역의 정부 및 산업체들은 특히, 글로벌 가치 사슬(Global Value Chains)의 관점에서 광범위한 시장의 제조와 서비스 및 복잡하고 넓은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뛰어난 적응능력을 지닌 혁신적인 졸업생들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호주의 대학들은 졸업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능력, 고용주들의 비즈니스의 목표와 목적을 충족 할 수 있는 혁신적인 능력 및 적응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교육한다. 세계에서 가장 국제화 된 강의실, 호주의 주요대학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접근법으로 고용주의 요구와 고등 교육의 우수성에 대한 명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을 만들어 나간다. 또한, 호주 대학 핵심연구의 우수성은 지역의 주요 수출 분야와 부합한다. 이러한 우수성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의 호주의 특별한 위치와 모든 수준의 교육에서 ‘아시아 언어교육’을 높은 수준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호주정부의 국가적인 노력은 호주 주요대학 졸업생들에게 경쟁에 뒤쳐지지 않고 아시아- 태평양지역 내에서 성공적인 취업을 하는 데에 큰 이점을 준다. 본 세션은 호주의 상위 주요 대학의 지도자들에게서 호주고등교육의 강점 및 우수성과 세계적인 수준의 호주대학 졸업자들을 배출하는 요인과 결과에 관하여 듣는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특별세션

    프로그램 상세내용
    특별세션-1
    성공에 필요한 21세기 직무능력

    제너럴 어셈블리(General Assembly)는 뉴욕에서 시작한 오프라인 교육기관이다. 처음에는 초기 스타트업에 공간을 대여하는 코워킹 스페이스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곳에서 예비창업자 대상 교육을 시작했다 반응이 좋아 아예 교육으로 사업 아이템을 바꿨다. 간결한 맞춤형 코스를 특징으로 코딩, 마케팅, 창업 아이디어 실현 등 창업에 필요한 교육을 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들은 창업이나 투자자 설득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MBA에 진학했을 대졸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새로이 부상하는 스타트업 훈련학교인 제너럴 어셈블리의 강좌 운영현황 및 주요내용, 창업생태계 조성 실전사례를 통해 어떻게 해야 젊은이들을 한계돌파의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인재로 양성할 수 있을지 그 해법을 찾고자 한다.

    특별세션-1
    중국의 보이지 않는 혁신

    2014년 글로벌 ICT산업의 화두는 ´중국기업의 약진이 가져온 지각변동´이다. 화웨이(Huawei), ZTE, 레노보(Lenovo) 등 기존업체들 만뿐 아니라 샤오미(Xiaomi), OPPO 등 스마트폰 제조기업들의 약진이 눈부시다. BAT로 통칭되는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등 인터넷기업들도 글로벌 강자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중국의 보이지 않는 혁신 노력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특별세션-2
    성과 높은 조직 어떻게 만들 것인가?

    어느 회사든 매년 조직에 대한, 조직에 의한 교육훈련이 있다. 그런데 관리자 교육을 시행하더라도 조직이 개선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강연은 평범하고 상식적인 경영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조직들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무한 경쟁 패러다임에서 살아남기 위해 알아둬야 할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이고 확실한 해결책을 살펴볼 것이다.

    특별세션-2
    기업의 미래성장, 여성인력에 달렸다.

    캐털리스트 CEO 데버러 길리스는 기업 경영에 있어 여성의 현재 지위에 대해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더 포용적인 일터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여성인력을 기업에 활용 하는 것이 비즈니스, 가족, 나아가 전체 사회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캐털리스트의 연구와 모범 사례들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특별세션-3
    디지털기술발달과 스마트학습 변화

    급격한 디지털 기술발달과 사회 변화, 학습자의 변화가 진일보한 교육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저마다 미래교육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본 세션은 21세기 정보기술 발달, 사회 변화, 학습자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교육 변화로서 스마트 학습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Track A

    프로그램 상세내용
    A-1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미래사회는 지적 능력과 더불어 사회성, 감성, 도덕성 등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성교육 강화 방안이 쉽게 체감되지 않는 이유는 단위학교의 경우 실천과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보다 여전히 단편적, 형식적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며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체계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에 세계 각국의 다양한 실천, 체험 중심 인성교육프로그램과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학교 차원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A-2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도제교육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도래로 경제활동 인구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여 효율적으로 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조기입직 및 청년고용 활성화가 논의되고 있으며, 인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직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성 있는 교육과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직업교육이 필요하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교육시스템 개선을 위한 롤모델로 스위스와 독일을 찾고 있다. 스위스의 듀얼교육시스템은 청소년들이 도제식 직업교육과 순수한 진학경로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제도 덕택에 스위스의 청년실업률은 10%미만이다. 그러나 스위스 제도의 경우에도 장애요소가 존재한다. 이번 세션에서는 학생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스위스의 도제교육 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 산학일체형 특성화고(가칭, 스위스 도제식 직업학교) 도입의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A-3
    세상을 바꾸는 힘, 기업가정신

    최근 성장잠재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30년대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Joseph A. Schumpeter)는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적 파괴에 앞장서는 기업가의 노력 및 의욕을 기업가정신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미 선진국들은 1980년대 이후 관리형 경제에서 기업가적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관리형 경제에서는 규모의 경제와 대기업의 역할이 강조되었지만, 기업가적 경제에서는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해 기업가정신과 중소기업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기업가정신 교육을 받은 대졸생의 취직률이 못 받은 학생의 취직률보다 높다는 통계도 있어 이러한 기업가정신은 청년창업자 뿐만 아니라 창업을 지향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필요하다. 아직 일부에서는 기업가정신을 역경을 뚫고 영웅적 업적을 이룩한 특별한 사람이 날 때부터 타고난 소질, 재능으로 인식하기도 하나,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어릴 때부터 교육과정을 통해 육성된다는 관점 하에 기업가정신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세션에서는 해외의 기업가정신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전문가와 논의하고자 한다.

    A-4
    대학수업을 혁신하라

    효율성이 중요시되던 산업화 시대가 소비자 개인별 특성이 강조되는 창조경제로 전환되고 있음에 따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교육도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교수의 역할도 강의자에서 코치로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의 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IT를 이용하여 학생 주도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는 대안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무크(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와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다.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를 활용한 교육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학교육에 미칠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살펴보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혁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Track B

    프로그램 상세내용
    B-1
    세계를 바꾸는 기술 리더십

    특정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촉진하는 국가의 특징을 살펴보면 기업전략과 정부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경쟁력에 대한 풍부하고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기업에게는 더욱 설득력 있는 아이디어와 사례들을, 정부에게는 새로운 사고의 틀을 제공한다. 비즈니스와 정부 사이의 갭을 보완하는 방법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기술 리더십을 지닌 국가가 개별 산업에서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그 나라에 있어 세계적으로 성공한 산업들은 무엇이고 그 패턴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B-1
    이머징 마켓에서의 우수인재 관리

    기업들에게 해외 진출과 글로벌 사업 전개는 생존을 위해서다.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인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기업에게 필요한 고급인재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머징 마켓에서의 우수인재들은 국적과 지역에 얽매이지 않으며 만족할만한 기회와 보상이 있다면 어떤 곳이라도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그 현황을 살펴보고 이머징 마켓에 진출할 기업들을 위해 이 지역의 우수인재 확보와 양성,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B-2
    산학협력: 글로벌대학의 성장DNA

    2012년 발표된 윌슨보고서 (A review of business-university collaboration: the Wilson review, 2012)는 2003년 램버트보고서 (The Lambert Review, 2003) 이후 10년간 비약적인 성장과 변화를 이룩한 영국 산학협력의 현황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정부, 대학, 산업계를 아우르는 연구 및 사례 조사를 통해 영국이 글로벌 산학협력 리더십을 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산학 에코시스템을 재점검하고 향후 10년을 대비하는 제언을 담고 있다. 또한 21세기 지식기반사회 성장 원동력이 될 기업가 정신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산업 간 긴밀하게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연구 혁신 및 지역 산업 진흥을 위한 캐타풀 센터 (Catapult Centres), 유니버시티 엔터프라이즈 존 (University Enterprise zones) 등의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를 검토하였다. 본 세션에서는 치열한 경쟁과 동시에 협력 문화를 근간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국대학의 다양한 산학협력 전략 및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는 오늘날 경제 및 산업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인재를 시장에 보급해야 한국 대학의 고민을 함께 논의하고 더불어 대안을 찾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B-3
    창의적인 자신감: 당신의 일터를 매력적인 곳으로 디자인하라

    최근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 화두 가운데 하나가 즐겁게 일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할 때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초우량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즐겁게 일하는 조직의 구축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B-3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애플 설립자 스티브 잡스는 회사에서 쫓겨나 힘들었던 시절, 인도 수행센터에서 명상을 접한 뒤 명상 수행의 세계에 발을 들였다. 구글 엔지니어인 차드 멩 탄은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한 뒤 동료들에게 ‘감성지능 강화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명상을 가르쳤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명상이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 세션에서는 기본적인 명상법부터 시작하여 ‘자신감 연습-자기통제력 연습-자기 동기부여 연습-공감능력 연습-리더십과 사회성기술 연습’으로 이어지는 내면의 평화를 찾기 위한 감정조절 프로그램에 대해 다룰 것이다.

    B-4
    차세대영재기업인, 지식재산으로 미래를 주도하라

    급변하고, 다양해지는 사회 속에서 창의와 융합이 문제해결의 대안으로 등장하는 가운데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미래를 주도하는 기업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차세대영재기업인(Future Creative Entrepreneur)은 전형적인 수학, 과학 영재가 아닌 지식재산과 기업가 정신에 두각을 나타내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신개념’의 영재라고 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분야도, 재능도 제각각이지만 차세대영재기업인들은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협업을 통해 잠재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창의적인 리더들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차세대영재기업인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의 조건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Track C

    프로그램 상세내용
    C-1
    청년층 고용증진을 위한 해외취업 활성화

    청년층 실업문제는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울 전망이며 국내에 한정해서 일자리 창출 해결책을 찾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청년실업률을 줄이기 위한 단기적 정책이 아니라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대한민국 경제가 튼튼하게 지속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할 시기이다. 청년해외취업 활성화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청년 해외취업 프로그램의 운영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실질적인 성과도 기대만큼 높지 않은 실정이다. 청년층의 고용증진을 위해서는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글로벌 청년리더를 양성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여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를 활성화 하여야 한다. 본 세션에서는 개방화,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년층의 해외 취업 진출을 통해 청년고용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C-2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

    우리나라는 일제의 강점으로부터 해방 된 이후 반세기 이상을 분단국으로 남아, 남북 간 상호 대결과 경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제 분단의 시대를 마감하고, 통일의 시대를 여는 것은 우리 민족의 숙원이며 당면한 과제이다. 다행히 이런 소원을 앞당길 수 있는 국내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국내적으로 우리 정부는 통일대박론 등 평화적인 통일방안을 제시하고, 국제적으로도 주변국의 남북통일에 대한 논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통일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각 영역과 분야에서 다양한 차원의 통일대비정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서 직업교육훈련분야도 예외일 수 없다.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정책은 통일과정 혹은 통일국가시대의 인력양성 및 활용과 직업능력개발 및 직업안정 등에 관련한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즉 통일시대를 맞이하여 다가올 직업 환경의 변화에서 남북한주민 모두가 자신의 직업기술능력을 개발, 향상시켜 환경 변화에 능동적, 적극적인 대처를 하고, 이를 통한 민족의 동질성 확보와 심리적 통일을 완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안정과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수립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세션은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통일대비 남북한 주민의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정책 방향과 과제 등을 논의하고, 현 시점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주요 내용 및 전략 등 통일한국시대의 직업교육훈련 체제 마련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C-3
    다문화 시대의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국가전략

    박근혜 정부는 국정 목표로 “맞춤형 고용, 복지”와 그 전략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제공”에서 “다문화가족 적응지원 강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이주민 150만이 넘어서는 다문화사회이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족의 적응 및 정착과 중장기적인 경제적 진입 확대를 위한 인적자원개발정책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다문화가족 정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다문화가족 생애주기의 변화와 다문화가족 내에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적 욕구를 포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세션에서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경제활동참가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다문화가족의 인적자원개발 및 활용을 통한 국가전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C-4
    고령화 시대의 평생학습

    많은 나라들이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고 고령화되어 가고 있다. 고령사회에서는 중장년층의 생산인구가 적어지면서 이들의 부양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수명이 연장되는 추세 속에서, 교육-일-여가로 단편화되는 전통적 의미의 삶의 과정보다는, 교육, 일, 여가, 삶이 중첩되는 것이 현대 삶의 특성이다. 한국의 고령화는 속도가 빠르며, 은퇴 이후에도 노동시장에 가장 늦은 나이까지 참여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들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을 포함한 평생학습의 기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국민 행복의 시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세션에서는 은퇴 이후 행복한 삶과 노동시장 참여를 위한 평생학습에 대하여 각 나라의 사례를 공유하면서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과 일과 삶의 통합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Track D

    프로그램 상세내용
    D-1
    인구성장의 둔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열쇠

    지난 한 세기 동안, 지구에 사는 인구수는 갑자기 네 배 가까이 증가했다. 미국의 유명 저널리스트이자 저서 ‘인간 없는 세상’ 그리고 ‘인구쇼크’의 저자인 앨런 와이즈만은 왜 이러한 인구폭발 현상이 일어났는지, 왜 현재의 인구증가 속도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해치게 되는지 논의할 것이다. 가혹하며 극단적인 조치들을 취하지 않고도 어떻게 인구를 지속가능한 범위내로 조절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룰 것이다. 또한 자라지 않는 행성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 없이도 경제가 어떻게 번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D-1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까?

    지금 우리가 맞닥뜨린 두려움은 인간이 적응할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아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앞으로 10년 후 컴퓨터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완전히 새로운 기계가 될 것이다. 경제학자 칼 베네딕트 프레이와 옥스퍼드대 마이클 오스본 교수에 따르면 절반가량의 미국인이 자동화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 위험에 처해 있다. 빌 게이츠 역시 최근 미국기업연구소 연설에서 (인간이) 소프트웨어에 의해 대체되는 현상을 거론하며 “앞으로 20년 후 기술노동자들 숫자는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예언했다. 제조 생산현장을 비롯해 교육, 의료, 국방, 금융, 법률, 실버, 환경, 엔터테인먼트 등 경제사회 전반에서 일어날 것이 예상되는 로봇대체(자동화)가 사람들의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묻고, 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D-2
    소프트웨어교육의 미래방향

    현재 정보, 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라 사물인터넷, 로봇, 자율주행자동차 등 경제, 사회 각 분야에서 소프트웨어로 인하여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가오는 SW 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SW(코딩)교육 의무화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초, 중학교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세션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한국을 포함하여 해외에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의 정책 현황 및 방향, 그리고 소프트웨어교육이 만들어 가야 할 글로벌 미래 인재상, 국제 교류, 협력 방안 마련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여,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올바른 제도마련과 소프트웨어교육의 정책 및 미래 방향을 정립하고자 한다.

    D-3
    평생학습시대의 대학의 역할

    국제화와 고령화 등 경제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성인의 평생학습에 대한 대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하여 당면 문제와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교육이 사회와 개인의 번영을 위한 하나의 기회로 주어진 상황에서 세계 직업시장에서의 기존 질서는 다국적기업에 의한 경제적 게임의 법칙 등으로 다양한 변화를 맞고 있다. 더불어 고령화 문제는 노동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인들에게 소득뿐 만이 아닌 사회적 안정에 대한 문제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이것은 각국의 정책결정자에게 강력한 도전과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이끌고 있다. 한국은 노동시장으로 먼저 진출하고 일정기간 경력을 쌓은 후 대학으로 진입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적 세계를 넓혀가는 새로운 경로를 확대해나가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여기서, 노동시장에서‘첨단의’ 지식과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개인들이 생애 어느 단계에서든 수시로 이들이 원하는 시기에 대학에 (재)진입할 때, 대학은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사회적 공신력으로 이와 관련된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대학은 기존의 교육방식으로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현가능한가? 이들을 위한 교육의 출발점은 어디여야만 하는가? 그리고 대학의 교수사회는 이와 관련한 준비가 기존방식으로 충분한가? 경제적 접근과의 연결고리 없이 교육만의 독자적 기능으로 개인과 사회의 번영과 안정을 이끌 수 있는가? 이와 같이 다양한 이슈가 부상하고 있다는 배경과 함께, 대학이 요구받고 있는 성인의 평생학습에 대한 새로운 역할과 긴장요인을 포함하여 고등평생교육의 미래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D-4
    학교를 살리는 6가지 처방

    우리 삶의 모습은 10년 전과 비교하면 매우 달라져 있다. 학교는 얼마나 바뀌었을까. 기술이 발달하는 만큼 학교 교육도 최첨단으로 바뀌고 있는가. 미디어, 기술, 교육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왔고 성공적인 교육혁신 사례를 발굴해 온 밀튼 첸은 그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경험하게 될 학교 교육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최신 기술이야말로 교육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번 강연에서는 에듀토피아에서 발굴한 성공적인 교육혁신 사례를 교육관, 커리큘럼, 기술 활용, 시간과 공간의 문제, 교수법, 그리고 21세기 학습자 특성이라는 6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각 영역에 대해 학교의 혁신을 위한 처방을 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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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공계 인재잡기 경쟁

    21세기는 과학기술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다. 과학기술 투자를 누가 효율적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강대국 지위를 이어갈지가 결정된다. 무엇보다 핵심 과학기술, 즉 이공계 인재양성은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모든 국가들이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체 육성 또는 해외 유치 등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 고급두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글로벌 차원의 이공계 인재수급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지역별 국가별 산업발달 단계에 따른 이공계 인재 수요가 어느 수준인지를 다양한 측면에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