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글로벌 인재의 양성과 활용에 관한 정보교류 및 협력의 장
글로벌 인재포럼 2017에 초대합니다.
한국경제신문과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 2006년 공동으로 창설한 글로벌 인재포럼(GLOBAL HR FORUM) 이 12회째를 맞았습니다.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되는 올해 포럼의 주제는 우리가 만드는 미래 (Future in Your Hands)입니다.

세계 각 국이 저성장 시대에 접어드는 가운데, 이를 극복할 새로운 성장 돌파구로 4차 산업혁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 각 국은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경쟁 중입니다. 이전과 비교했을 때 이러한 변화는 속도와 규모, 그 영향력이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생활패턴의 변화는 물론 산업구조의 재편과 사회 시스템의 획기적 혁신이 이루어 짐으로써 개인 삶의 질은 향상되고, 조직의 생산성은 높아지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반면 기계로 대체되는 영역이 커짐에 따라 일자리가 사라지고, 사회적 양극화 현상도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해 글로벌 인재포럼의 주제인 ‘우리가 만드는 미래(Future in Your Hands)’는 인공지능과 로봇의 확산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선제적으로 육성해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비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각 국 정부 및 국제기구 고위인사, 글로벌 기업 CEO, 세계 유수 대학 총장과 학계 전문가 등 5000여명의 세계적 리더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학교 교육과 기업의 인재 관리, 국가의 인적 자원 육성 정책 방책향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인재포럼 2017’에 참여해주실 여러분을 환영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상곤
한국경제신문 사장
김기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
이용순